728x90

 이벤트 로그란, 프로세스 마이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형태이다. 프로세스 마이닝을 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로그가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있는 데이터를 프로세스 마이닝에 활용하고 싶다면 이를 이벤트 로그 형태로 바꾸어 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이벤트 로그란 무엇일까?

 

이벤트 로그의 필수적인 요소

 

 이벤트 로그에는 필수적인 요소가 세 가지 있다. 케이스 아이디 (Case ID), 액티비티 (Activity), 타임스탬프 (Timestamp)가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서, 위의 표처럼 병원에서 환자들의 프로세스가 있다고 하자. 여기에서 환자 5781은 X-ray를 찍고 (make X-ray), CT 촬영을 하고 (CT scan), 병원비를 지불하였고 (handle payment), 환자 5833은 피검사를 한 후 (blood test) 수술을 한다 (surgery). 이렇게 병원 안에서도 수많은 환자들이 각자 다른 일을 하고 병원에서 나갈 것이다. 이러한 각각의 환자 하나하나를 케이스(Case)라고 한다. 각 케이스들은 여러 줄의 데이터를 가질 수 있는데, 이 데이터 한 줄 한 줄, 그러니까 각 프로세스의 과정 하나하나를 이벤트(event)라고 한다. 즉, 이벤트가 모여 하나의 케이스가 되고, 이 케이스들이 모여 이벤트 로그가 되는 것이다.

 각각의 케이스, 위 표의 경우에는 환자 하나하나를 구별해주는 고유한 값 (이 경우에는 5781, 5833 등)을 케이스 아이디 (Case ID)라고 한다. 다음으로, 이 환자들이 하는 X-ray 찍기, CT 촬영 하기, 병원비 지불 등의 행동들을 액티비티(activity)라고 한다. 그리고 환자들이 행동을 한 시각을 기록한 것을 타임스탬프(timestamp)라고 한다. 즉, 위 예시 로그에서는 patient 컬럼이 Case ID, activity 컬럼이 activity, timestamp 컬럼이 timestamp인 것이다. 이벤트 로그에는 이  Case ID, activity, timestamp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이벤트 로그의 추가적인 요소

 위 세 가지의 필수적인 요소 외에도 이벤트 로그에 포함될 수 있는 요소들이 몇 가지 있다. 첫 번째 요소는 리소스(resource)다. 리소스는 보통 해당 작업을 처리한 사람 (위 표의 경우에는 해당 일을 담당한 의사, 직원. doctor 컬럼)이나 부서, 기계 등을 의미한다. 두 번째 요소로는 Transactional information이 있다. 이는 액티비티가 시작되었는지, 종료되었는지, 계획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blood test 액티비티가 있더라도 이를 계획한 시각, 시작한 시각, 종료한 시각은 모두 다를 것이다. 이들을 각각 schedule, start, complete 등으로 표시한 컬럼을 transactional information이라고 한다. 나머지 요소는 other data이다. 이들은 각 케이스나 이벤트의 정보를 뜻하는 것으로, 위 표의 경우에는 age, cost 등의 컬럼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이벤트 로그의 표시

 이벤트 로그는 주로 이러한 형태로 표시된다.

 여기에서 <>는 케이스 내에서 발생한 액티비티의 패턴을 말한다. 즉, <a,b,c,d>는 케이스 내에서 액티비티 a,b,c,d 순서대로 액티비티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 하나의 패턴을 트레이스(trace)라고 한다. <> 위에 있는 숫자는 해당 패턴을 보이는 케이스가 일어난 횟수를 의미한다. 즉, 전체 이벤트 로그에서 <a,b,c,d> 패턴을 보인 케이스가 3개, <a,c,b,d> 패턴을 보인 케이스가 2개, <a,e,d> 패턴을 보인 케이스가 1개라는 뜻이다. 

 

 이러한 이벤트 로그 형태의 데이터만 있으면 ProM, PM4Py, Disco 등의 툴을 활용하여 쉽게 프로세스 마이닝을 할 수 있다!!

 

References

1. Data Sceicne in Action. Coursera. Prof. Wil van der Aalst.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