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대부분의 Inductive Miner 논문들의 일저자이신 분을 뵌 기념 Inductive Miner 포스팅. (사실 이 논리면 연구실 가는 날마다 교수님 논문 글 써야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ProM으로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 process discovery 알고리즘 중 하나인 inductive miner로 프로세스 모델(페트리 넷)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 이 포스팅은 ProM 버전 6.9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1. 원하는 이벤트 로그 파일(XES 파일)을 import 해준다.

 오른쪽 상단의 import 버튼을 누른다.

원하는 XES 파일을 선택한다.

2. 해당 로그 파일에 대해 플러그인을 선택하기 위해 재생 모양 버튼을 누른다.

3. Mine Petri net with Inductive miner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누른다.

4.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누른다. 이 때, 각 옵션이 말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 variant: 다양한 inductive miner들(IMf, IMc 등)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나는 가장 기본적인 IM 알고리즘을 선택했다.
  • event classifier: 액티비티명을 나타내는 컬럼명을 말한다.

5. Inductive Miner를 이용한 페트리 넷이 도출되었다.

Inductive Miner를 이용해 도출된 petri net

 이번 포스팅에서는 ProM에서 Inductive Miner로 페트리 넷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ProM은 잘 찾아보면 좋은 플러그인들이 많은데, 너무 많아서 잘 찾기가 쉽지가 않다. 다 포스팅하는 것은 더 쉽지 않다 ㅎㅎ 열심히 써야지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