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Process Discovery, Conformance checking, Enhancement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프로세스 마이닝은 주로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델을 만들거나 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하지만 프로세스 마이닝은 이렇게 과거의 데이터만을 분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재 완료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 방향성을 추천해주고 예측하는 것까지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는 이벤트 로그의 데이터에 pre mortem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는 것, 프로세스 모델에 de jure model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새로운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가 필요해졌고, 등장한 것이 refined process mining framework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Refined Process Mining Framework와 함께 새로운 프로세스 마이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Refined Process Mining Framework

Refined Process Mining Framework

 새로운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는 프로세스 마이닝의 종류를 cartography, auditing, navigation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Cartography

  Cartography는 지도 제작이라는 뜻의 단어이다. 즉, 지도가 현실 세계를 그림으로 보여주듯 프로세스 마이닝의 cartography는 현실 세계의 프로세스를 프로세스 모델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 Cartogrpahy에는 discover, enhance, diagnose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Discover

 Discover은 기존의 process discovery와 같다. 즉, 데이터로부터 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하는 것이다.

 

Enhance

 Enhance는 프로세스 모델을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conformance checking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델의 성능을 더 좋게 만드는 repair가 될 수도 있고, 기존에 모델에 존재하지 않던 정보인 시간 정보, 빈도 정보, resource 정보를 추가하는 extend가 될 수도 있다.

 

Diagnose

 Diagnose는 이벤트 로그 없이 프로세스 모델 자체를 진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프로세스 모델의 soundness를 분석하는 것부터 프로세스 모델의 성능(소요 시간 등)을 분석하는 것까지의 모든 process model analysis를 말한다.

Auditing

 Auditing은 프로세스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흘러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두 개의 프로세스 모델의 behavior를 분석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이벤트 로그와 프로세스 모델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이 Auditing에는 detect, check, compare, promote의 네 가지 종류가 있다. 

 

Detect

 Detect는 de jure model을 pre mortem 데이터와 비교함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데이터가 이상적인 프로세스 모델대로 흘러가는지를 분석하고 deviation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만약 원하는 방향대로 프로세스가 흘러가지 않으면 이를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heck

 Check는 de jure model와 post mortem 데이터를 cross check하는 것을 말한다. Check의 목적은 post mortem 데이터와 de jure model의 차이점을 분석함으로써 모델이 데이터에 얼마나 일치하는지(compliance)를 확인하는 것에 있다. 

 

Compare

 Compare는 de facto model과 de jure model을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이상적인 모델과 현재 프로세스가 흘러가는 모델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프로세스 모델이 이상적인 모델의 방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Promote

 Promote는 compare를 기반으로 하여 de facto model을 de jure model과 더 비슷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Navigation

 Navigation은 과거에 일어난 것을 기반으로 분석했던 catography나 auditing과 달리, 미래에 일어나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Navigation에는 explore, predict, recommend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Explore

 Explore는 이벤트 데이터와 모델을 함께 이용하여 현재 일어나고 있는 데이터(run-time)가 모델에서 어떤 과정에 있는지를 보고, 전에 일어났던 비슷한 케이스와 이를 비교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Predict

 Predict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케이스(running-case)의 정보와 모델을 결합함으로써 미래에 어떤 액티비티가 일어날 것인지, 전체 케이스의 소요 시간은 얼마가 될 것인지 등의 정보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Recommend

 Recommend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케이스의 정보와 모델을 결합함으로써 가장 짧은 소요 시간으로 케이스를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가장 적은 비용으로 케이스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등의 추천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거의 데이터만을 분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재 완료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한 예측과 추천까지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 마이닝의 새로운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프로세스 마이닝을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에 그치지 않고 미래의 예측, 추천 등에 활용한다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s

1. Section 10.1. of  Wil van der Aalst. Process Mining: Data Science in Action (Second Edition) : Springer, 2016.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