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목이 거창하다.... '공부하는 법'을 남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혹여나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써 본다 ㅎㅎ 블로그를 시작한지 1년이 조금 넘었다. 글을 쓰고 싶은 순서대로 글을 쓰다보니 프로세스 마이닝을 한 번 쭉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저번에 요청도 한 번 받은 적이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세스 마이닝 교과서 (Process Mining: Data Science in Action)의 순서를 바탕으로 블로그 이론 글을 쭉 정리해보려고 한다. (공부의 편의를 위해 교과서의 순서와 약간은 다를 수 있다.) 한글로 기본적인 프로세스마이닝을 공부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이 페이지의 순서대로 블로그를 쭉 읽어나가면 될 것 같다.

* 프로세스 마이닝의 실제 적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1. 프로세스 마이닝 기본

1. 프로세스 마이닝 (Process Mining)이란?

2. 이벤트 로그(event log)란?

3. 프로세스 마이닝의 종류 (유형)

2. 프로세스 모델

1. 페트리 넷(Petri Net)이란?

2. 트랜지션 시스템(Transition System)이란? Reachability Graph란?

3. Process Tree란?

4. C-net (Causal net)이란?

5. DFG(Directly Followed Graph)란?

6. Dependency Graph란?

3. Process discovery

1. 알파 알고리즘 (Alpha Algorithm)이란?

2. Heuristic Mining이란?

3. Genetic Process Discovery란?

4. State Based Region Theory란?

5. Language Based Region Theory란? (ILP miner란?)

6. Inductive Miner란?

4. Conformance checking

1. Process Model의 Quality 평가 (어떤 프로세스 모델이 좋은 모델일까?)

2. Footprint Comparison Conformance Checking (Footprint Matrix를 이용한 적합도 검증)

3. Token-based Replay Conformance Checking이란?

4. Alignment based conformance checking이란? (Alignment를 이용한 적합도 검증) - 기본편

5. Alignment based conformance checking이란? (Alignment를 이용한 적합도 검증) - 심화편 (1)

 

 이것으로 기본적인 프로세스 마이닝 이론 포스팅들을 정리하였다. 이것에서 심화되는 내용들(논문 등)은 블로그 곳곳을 찾아보면 된다 ㅎㅎ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